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

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란 무엇인가요?

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는 생명이나 신체의 안위에 실제 혹은 가상으로 위협이 되는 사건을 직접 경험하거나 목격한 후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. 이러한 외상적 사건을 겪을 때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두려움이나 공포감, 무기력감 같은 반응을 특징적으로 보입니다.

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증상

재경험 증상들

  • 상상, 생각, 지각을 통해 외상적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이 반복해서 떠오름
  • 외상적 사건에 대한 반복적인 괴로운 꿈
  • 마치 그 사건이 다시 일어난것 같이 느끼거나 행동함
  • 그 사건과 유사하거나 사건을 상징하는 내적 또는 외적 단서에 대한 극심한 심리적 괴로움
  • 그 사건과 유사하거나 그 사건이 상징되는 내적 또는 외적 단서에 의해 자극되는 신체적 반응

회피증상들

  • 사건과 관련된 생각, 느낌 또는 대화를 피하려고 노력함
  • 사건을 생각나게 하는 장소, 사람, 물건들을 멀리하려 함
  • 사건에 대한 중요한 사항들을 기억할 수 없음
  • 중요한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흥미가 뚜렷하게 감소함
  • 타인과 분리 또는 동떨어진 듯한 느낌
  • 감정표현의 제한(예: 사랑의 감정을 느끼지 못함)
  • 미래가 없는 것 같은 느낌 (예 : 직업이나 결혼, 아이 또는 정상적 수명을 기대하지 않음)

증가된 각성 증상들

  • 잠을 못 이루거나 수면 상태를 유지하기 힘듦
  • 쉽게 화나 짜증을 냄
  • 집중력 곤란
  • 과각성
  • 사소한 자극에 과도한 반응

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?

충격적인 일을 마주한 당신 스스로를 위하여

  •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사건이 발생했음을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.
  • 충분한 휴식, 일상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당신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십시오.
  • 커피와 술을 줄이고 담배를 끊어보세요.
  • 긴장을 풀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십시오.
  • 평범한 일상생활을 다시 시작하십시오.
  • 당신의 감정을 억누르려 하지 마십시오.
  • 충격적 사건을 겪은 직후라면, 이사나 이직 같은 큰 결정은 잠시 뒤로 미뤄둡시다.
  • 주변의 친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보십시오.
  • 당신을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해보세요.
  • 신문과 방송, 인터넷을 통해 사고소식을 접하는 것은 정규 뉴스 시간을 통해 사고와 수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 정도로 충분합니다.

고통스러운 일을 겪은 우리의 친구와 가족들을 위하여

  • 사건과 관련된 생각, 느낌 또는 대화를 피하려고 노력함
  • 사건을 생각나게 하는 장소, 사람, 물건들을 멀리하려 함
  • 사건에 대한 중요한 사항들을 기억할 수 없음
  • 중요한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흥미가 뚜렷하게 감소함
  • 타인과 분리 또는 동떨어진 듯한 느낌
  • 감정표현의 제한(예: 사랑의 감정을 느끼지 못함)
  • 미래가 없는 것 같은 느낌 (예 : 직업이나 결혼, 아이 또는 정상적 수명을 기대하지 않음)

사랑하는 나의 아이를 위하여

  • 아이가 현재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안심시켜주세요.
  • 아이가 준비가 되면, 함께 충격적인 경험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들어주세요.
  • 취침 시, 아이에게 특별한 관심을 주세요.
  • 감정표현을 격려해주세요. 회복과정의 일부입니다.
  • 가족이 다 같이 활동을 즐겨주세요.
  • 가족의 역할을 유지해주세요.
  • 애도방법에 대해 아이에게 가르칠 필요는 없습니다.
  • 죽음에 대해 연령에 맞게 이해시켜 주세요.